본문 바로가기
직업

지방직공무원의 장점 및 근무환경 정보

by 멘토윤 2023. 3. 18.
728x90

지방직공무원

지방직공무원의 장점

지방직 9급 공무원의 장점은 먼저, 자신의 연고지에서 평생 근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연고지가 서울시 관악구라면 관악구에서만 정년까지 근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결혼 및 부모 봉양 등을 생각하면 엄청난 장점입니다.

국가직 공무원 및 공기업의 경우 연고지 배려를 해준다고 하더라도 최소 기초자치단체 단위로 옮겨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남양주시에서 근무하다가 동두천시에서 근무해야 할 상황이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한 지역에서만 근무할 수 있는 것은 지방직 9급 공무원의 큰 장점입니다. 9급의 경우 본인이 응시한 기초지자체에 근무하게 되며 7급의 경우 경기도청, 서울시청과 같은 광역지자체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지방직 공무원은 국가직 공무원보다 복지포인트 등 각종 수당이 조금 더 많습니다. 따라서 연고지에서 고정근무하며 다닐 수 있기에 국가직 공무원보다 저축을 보다 잘할 수 있습니다.

지방직공무원의 근무환경

지방직공무원의 근무환경은 대체적으로 유한 환경입니다. 서로 정년이 보장되기에 가족같이 챙겨주는 유한 분위기가 있어 민간기업보다 의외로 딱딱하지 않은 면도 존재합니다. 몇몇 부서를 제외하고는 복장도 자유로운 편이며 육아를 하는 직원들에 대한 배려도 좋은 편입니다. 육아휴직이 자유로운 편이며 한 아이당 최대 3년까지 휴직이 가능합니다. 휴직 시 첫째 아이의 경우 최초 1년 경력(호봉)이 인정되며 둘째 아이부터는 3년 전부 경력이 인정됩니다. 휴직기간 중 봉급은 휴직기간에 따라 기본급의 50%~100%가 지급됩니다.

남성공무원의 경우도 민간기업에 재직 중인 배우자가 임신하여 출산을 했을 때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을 사용가능합니다. 기초자치단체 지방직의 경우 유한분위기의 근무환경으로 육아 및 연고지 고정근무 등의 장점이 있어 장기간 재직 시 대부분 만족하며 근무한다고 합니다. 특히 사기업에 근무하시다가 지방직 공무원이 되신 분들은 급여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대체로 만족하신다고 하니 근무환경 개선 및 연고지 고정근무를 원하는 분들은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에 응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