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란?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란,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로서, 실시간으로 온라인으로 중계되는 생방송과 전자상거래 기능을 결합한 서비스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라이브커머스는 인터넷으로 생중계되는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 제품의 상세 정보나 구매 방법 등을 시청자들에게 직접 설명해 줍니다. 라이브커머스 방송 중에는 시청자들이 실시간으로 질문을 하거나 댓글을 남기며 판매자와 소통할 수 있어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라이브커머스의 장점은 다양합니다. 우선, 시청자들이 제품의 구체적인 정보와 기능 등을 생방송을 통해 더욱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시청자들과의 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해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수 있으며 판매자는 제품의 판매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라이브커머스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으며 소비자들의 새로운 구매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유통 채널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와 관련된 직업군으로 라이브커머스 PD, 라이브커머스 작가,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 광고주, 마케터 등이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하는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 카카오 라이브, 배달의민족 라이브, GRIP 등이 있으며 코로나19 발생으로 비대면 서비스 산업이 중요시되면서 라이브커머스 산업 또한 블루오션 시장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란?
쇼호스트(Showhost) 또는 쇼핑호스트(Shopping host)라고 불리며 라이브커머스 실시간 방송에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라이브커머스 대행 회사의 정규직도 있지만 각 회사와 전속 계약을 맺은 프리랜서가 대부분이며 프리랜서로 활동할 경우 1시간 방송당 보통 50만 원~150만 원의 수입을 받게 됩니다. 방송인 직군으로 프리랜서 아나운서들과 마찬가지로 방송 출연 횟수와 성과를 포함해 대우와 계약형태가 달라지기 때문에 탁월한 성과를 거둔다면 월 1,000만 원 이상의 상당한 수입을 올릴 수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는 단지 말을 재미있게 잘하는 것이 아니라 시청자의 공감을 얻어 구입으로 연결시키는 일을 해야 하기에 영업적 능력과 마케팅에 대한 노하우 및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품의 장점을 실감 나고 잘 와닿게 설명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들은 방송 전에 광고주, 라이브커머스 작가, 협력업체 관계자들과 함께 비즈니스 미팅에도 참여하며 해당 상품을 충분히 사용해 보며 어필해야 할 포인트를 찾아보는 과정을 거칩니다.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 되는 방법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로 데뷔하려면 몇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먼저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의 역할과 책임에 관하여 학습을 하기 위해 관공서 및 사설학원에서 라이브커머스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수료하여야 합니다.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는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를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품에 대한 지식과 판매 기술이 필수적이며 대중적으로 매력적인 말하기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대중 앞에서 말하기와 스피치 능력이 부족하다면 발음 및 발성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스피치 부분도 학습하여야 할 것입니다.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로 능력을 개발하였다면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고 자신의 프로필을 작성하고 적절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쇼호스트로서의 역량을 강조하고 판매 및 마케팅 경험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처음 쇼호스트로 시작하기엔 회사 전속 쇼호스트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자신의 커리어와 인맥이 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성한 프로필과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라이브커머스 관련 회사에 컨택을 시도하여야 합니다.
회사와 전속계약을 맺게 되면 회사에서 광고주에게 위탁받은 방송을 수행하게 됩니다. 계약 형태에 따라 방송 건당 인센티브를 받게 되며 이런 과정을 지내면서 베테랑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가 되면 어느새 광고 업계 관계자는 물론 각종 협력업체 대표들과도 상당한 인맥을 갖추게 됩니다. 이를 활용해 회사 전속 쇼호스트에서 전업 프리랜서 쇼호스트로 전향하거나 MD로 전업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는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공감 능력, 호감 가는 인상 등이 요구됩니다. 젊은 쇼호스트들이 최근 많이 보이지만 라이브쇼핑 방송자체가 중장년층도 많이 시청하는 만큼 시청자등과 유사한 나이대의 쇼호스트들도 많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는 나이가 중요하지 않은 직업으로 주 고객층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는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합니다.
'직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던바 창업) 월 2,000만 원 순수익 가능한 Bar 창업 정보 (0) | 2023.03.02 |
---|---|
(통신판매업)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무자본 창업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0) | 2023.02.28 |
(인천국제공항공사) 꿈의 공기업 인국공 정규직 연봉 정보 (0) | 2023.02.27 |
(7급 공무원) 7급 공무원 재직 총 연봉 및 발령 부처 정보 (0) | 2023.02.26 |
(9급 공무원) 9급 공무원 재직 총 연봉 및 발령 부처 정보 (0) | 2023.02.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