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스캘핑 투자) 볼린저밴드와 RSI를 활용한 비트코인 초단타 투자 방법

by 멘토윤 2023. 3. 3.
728x90

스캘핑 투자

스캘핑 투자란?

스캘핑(Scalping)은 주식, 코인, 선물 등 금융 상품을 짧은 시간 동안 매매하여 소액의 이익을 얻는 투자 방법입니다. 스캘핑은 트레이딩 스타일 중 하나로 매우 짧은 시간 동안 매매 거래를 반복하여 소액의 이익을 창출하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캘핑 투자를 하려면 일반적으로 거래를 할 때 매우 빠르고 정확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차트와 기술적 분석을 사용해야 합니다. 주로 1분 봉, 5분 봉 또는 15분 봉 같은 짧은 시간 동안 차트를 분석하고 적절한 매수 매도 시점을 파악하여 빠르게 거래를 진행하는 것이 스캘핑 투자의 핵심입니다.

 

스캘핑은 투자 기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트레이더가 집중력을 유지하고 감정적인 결정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캘핑은 소액의 이익을 빠르게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성이 높은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캘핑 투자 방법은 초보자나 경험이 부족한 트레이더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기준으로 하락장이 지속될 것이라 예측될 때는 장기 투자가 아닌 스캘핑 투자 방식으로 시드머니를 지키며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기본적인 지표인 볼린저밴드와 RSI를 활용한 비트코인 초단타 투장방법에 관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업비트 지표 설정

스캘핑 투자 지표 설정 방법

대한민국 거래소인 업비트에서 비트코인 기준으로 스캘핑 투자 방법에 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3가지 지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Volume(거래량)과 볼린저밴드, 그리고 rsi 지표를 사진과 같이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볼린저밴드는 주가 기술적 분석가들이 신뢰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1980년대 존 볼린저가 개발한 지표로서 주가의 변동 성은 볼린저 밴드 안에서 움직인다는 이론입니다. 위 차트에서 캔들 상하단의 회색 배경으로 마치 밴드처럼 그려진 것이 볼린저밴드 지표입니다. 

 

RSI지표는 주가의 기술적 분석에 사용되는 보조지표입니다. 상대적 강도지표라고도 불리며 투자 심리선을 발전시킨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RSI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투자자들이 매수를 더 많이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RSI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반대로 투자자들이 매도를 더 많이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업비트 기준으로 RSI 수치가 70 이상이면 과매수 구간, 30 이하이면 과매도 구간이라고 판단하면 됩니다.

스캘핑 투자 방법

스캘핑(Scalping) 투자 방법

스캘핑 투자를 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차트 캔들은 1분 봉입니다. 5분 봉과 15분 봉 및 거래량은 진입 전 참고 용도로 활용합니다. 1분 봉 기준으로 매수 시점은 '캔들이 볼린저밴드 하단을 터치하고 rsi가 30 이하로 떨어질 때'입니다. 2가지 모두 충족할 때 매수를 진행해야 하며 이 시점이 오지 않으면 매수하지 않는 기계적 마인드를 갖춰야 합니다. 스캘핑 투자는 매우 빠른 기간에 매수 및 매도가 이루어 지므로 이 원칙은 철저히 지켜야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를 하단을 터치하고 뚫으려고 할 때 rsi 또한 급격히 하락하여 30 이하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보통 계속 하락하는 것이 아니라 차트는 볼린저밴드 안에서 움직인다는 이론 및 지표에 의하여 높은 확률로 반등이 옵니다. 따라서 두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했을 때 보유 시드의 10~50%를 활용하여 매수를 진행하고 단기 반등이 왔을 때 매도하는 전략이 스캘핑 투자 방법입니다. 매도시점은 볼린저밴드 중간라인쯤 반등이 왔을 때 파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스캘핑 투자 방법대로 하면 무조건 수익을 낼 수 있을까요? 정답은 NO입니다. 스캘핑 투자의 경우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며 승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결과 승률이 50% 이상 넘어간다면 손절을 할 경우도 발생하지만 절반 이상의 승률을 가지고 간다면 결국엔 수익으로 이뤄지는 것입니다. 또한 스캘핑 투자의 경우 단 두세 번의 매수 매도로 하루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00만 원을 투자해서 총 1%의 수익을 얻는다면 5만 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트레이딩을 하지 않을 땐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으므로 하락장이 지속되더라도 시드에 영향이 없으며 하루에 5만 원 이더라도 매일 5만 원의 수익을 얻는다면 그 수익은 복리효과로 굉장히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스캘핑 투자 종목은 코인을 기준으로 시총이 높고 거래량이 많은 알트코인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수 매도를 반복해서 해보며 트레이딩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며 노하우가 생기면 하루에 여러 번의 스캘핑 투자 반복으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스캘핑 투자 시 반드시 매수 및 매도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기계적 마인드로 투자하여야 합니다. 정신적으로 집중하기가 힘들고 무리가 온다 싶을 땐 그날 트레이딩은 쉬는 것이 좋습니다. 트레이딩을 하지 않아도 본인의 자산은 현금으로 변동성이 없으니 꼭 매번 트레이딩을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리는 것이 스캘핑 투자의 핵심입니다.

 

※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728x90

댓글